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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강

뇌질환 중 신경 발달 장애인 주의력 결핍/과잉 행동 장애(ADHD)

by usrichman 2024. 4. 1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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뇌질환 중 신경 발달 장애인 주의력 결핍/과잉 행동 장애(ADHD)는 부주의, 과잉 행동, 충동성의 지속적인 패턴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 발달 장애로 일상 기능과 발달을 크게 손상시킵니다. 이는 전 세계 어린이의 약 5%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장 흔한 아동기 정신 질환 중 하나이며, 최대 60%의 사례에서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.

임상 발표:

1. 부주의 :

  • 과제나 놀이 활동에 주의를 집중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.
  • 세부 사항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.
  • 작업과 활동을 조직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.
  • 일상 활동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.

2. 과잉행동과 충동성 :

  • 안절부절 못하거나 몸부림치거나 안절부절 못함.
  • 예상되는 시간에 자리에 앉아 있기가 어렵습니다.
  • 말을 너무 많이 하거나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.
  • 충동적인 의사결정, 다른 사람의 방해, 대화/게임 방해.

하위 유형:

ADHD는 주요 증상에 따라 세 가지 하위 유형으로 분류됩니다.

  1. 주로 부주의한 표현 : 주로 부주의와 관련된 증상입니다.
  2. 과잉행동-충동성이 주로 나타나는 증상 : 주로 과잉행동-충동성과 관련된 증상입니다.
  3. 복합발현 : 부주의와 과잉행동-충동성의 증상이 모두 나타납니다.

원인:

ADHD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으나, 유전적, 신경생물학적,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일부 기여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유전학: ADHD는 가족력이 있는 경향이 있어 강력한 유전적 요소가 있음을 시사합니다.
  • 신경 생물학: 특히 도파민, 노르에피네프린,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 시스템과 관련된 뇌 구조 및 기능의 차이가 관련되어 있습니다.
  • 환경 요인: 태아기 독소 노출, 저체중 출생, 임신 중 산모의 흡연, 유아기 납 노출은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.

진단:

ADHD 진단에는 병력, 발달 병력, 행동 평가 척도, 다양한 상황에서의 증상 관찰 등 의료 전문가의 포괄적인 평가가 포함됩니다. 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매뉴얼(DSM-5)에 설명된 기준이 일반적으로 진단에 사용됩니다.

동반질환:

ADHD는 종종 다음을 포함한 다른 질환과 공존합니다.

  • 반항적 장애(ODD)품행 장애(CD) : 반항, 공격성 및 반사회적 행동이 특징입니다.
  • 학습 장애 : 읽기, 쓰기 또는 수학에 어려움이 있습니다.
  • 불안 장애우울 장애 : 일반적으로 ADHD와 함께 발생하며 잠재적으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
  • 자폐 스펙트럼 장애(ASD) : ASD를 앓고 있는 일부 개인은 ADHD 증상도 나타냅니다.

치료:

ADHD 관리에는 일반적으로 다음을 포함한 다중 모드 접근 방식이 포함됩니다.

  1. 행동 치료 : 조직 기술, 시간 관리 및 사회적 기술 훈련에 초점을 맞춘 인지 행동 중재.
  2. 약물 치료 :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자극제(예: 메틸페니데이트, 암페타민) 및 비자극성 약물(예: 아토목세틴, 구안파신)이 처방됩니다.
  3. 부모 교육 및 지원 : 부모에게 효과적인 행동 관리 전략을 가르치고 지원 네트워크를 제공하면 결과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.
  4. 학교 개입 : 학업적 필요를 수용하기 위한 개별 교육 계획(IEP) 또는 504 계획을 시행합니다.

예지:

ADHD는 만성 질환이지만 조기 진단과 중재를 통해 결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 적절한 치료와 지원을 통해 ADHD 환자는 학업, 직업 및 사회적 영역에서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ADHD를 치료하지 않으면 학업 성취도 저하, 사회적 관계 손상, 약물 남용, 사고나 부상 위험 증가 등 다양한 장기적인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결론:

주의력결핍/과잉행동 장애는 부주의, 과잉행동, 충동성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복잡한 신경발달 장애입니다.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학업, 사회적, 직업적 기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조기 진단, 증거 기반 중재 및 포괄적인 지원을 통해 ADHD 환자는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삶의 다양한 측면에서 성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. ADHD의 기본 메커니즘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치료 방식의 발전은 이 질환의 영향을 받는 사람들에게 개선된 결과와 삶의 질에 대한 희망을 제공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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